본문 바로가기
중장년, 시니어 컨설팅

시니어 재취업 핵심 팁 세번째, 온라인 구인정보의 검색과 활용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3. 3. 5.
반응형

온라인 구인정보 검색과 활용의 기술

 

재취업과 관련해 일자리를 찾는다라는 전제가 붙으면 사람들이 하는 가장 흔한 행동이 무얼까? 내가 아는 한 사람들의 가장 일반적 행동은 온라인 취업 사이트를 뒤지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하다면 당신의 구직활동이 그들과 무엇이 다른가?

 

이미 언급했듯이 4050 재취업의 Key'평판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킹'이다. 그 다음은 적극적인 행보를 기반으로 한 공격적인 구직활동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그 다음으로 온라인 사이트 검색과 관련해서는 누구나 하는 취업포털 몇 개, 혹은 워크넷만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온라인 사이트 검색이나 활용에도 노하우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 몇 가지 팁을 공개해 본다.

 

- 전문영역이라면 협회 홈페이지를 활용하라

 

- 공공영역은 의외로 다양한 취업정보가 나오는 보고다. 특히나 그곳은 다른 곳보다 나이 제한이 적거나 없는 경우가 많다

 

- 각 분야별 온라인 카페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정보가 나오는 루트다. 당연히 활성화되고 인원이 많은 곳이 좋은 정보가 많다. 가능하다면 아예 오프라인도 참여하는 것을 권해본다.

 

- 검색 키워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직업정보는 천차만별의 결과로 나타나기도 한다.

 

- 헤드헌터 정보들은 관련사이트를 검색해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를 파악해 활용한다. 전화를 몇 통화 하다보면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느낄 수 있거나, 혹은 자신에게 호의적인 느낌을 주는 이가 있을 수 있다.  

 

- 관심이 있는 회사나 조직의 경우는 늘 홈페이지와 SNS를 체크해두는 것이 좋다.

 

- 워크넷이나 일반 취업사이트의 활용 시 전화작업을 연계한 구직활동이 또한 중요하다. 쓸데없는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고, 약간이라도 가능성을 높이는 작업을 함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그 외에도 중요한 구인정보를 읽는 감각이라는 것이 있다. 그러나 개인들에게 기대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아주 많이 봐야 하고, 전화 등으로 자주 컨텍을 해봐야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의 전문분야라면 이러한 감각을 키우는 노력도 시도해봄직 하다. 어차피 앞으로의 세상은 한 두 번의 구직활동으로 끝날 세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