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장년, 시니어 컨설팅

시니어 재취업의 핵심은 무얼까?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3. 1. 31.
반응형

시니어 재취업의 핵심이 무엇일까?

 

조금이라도 시니어 재취업에 관심이 있었던 이들이라면 인맥네트워크에 의한 취업이란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실제 현장에서 보는 인맥네트워크에 의한 재취업의 힘은 놀랍다.

평균은 무시하고라도 경력직, 그 중에서도 좀 좋다는 관리직 포지션의 경우는 40대 이상이라면 80% 이상이라고 봐도 좋다.

나머지 20%는 꾸준한 노력과 각자가 얼마나 적극적인 구직을 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문제는 아직도 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인맥네트워크의 활용에 대해 무지하고, 부담을 느낀다는 것이다.

나는 그런 짓까지 하며 취업을 하고 싶지 않다.”라거나 주변에 그럴만한 사람이 없다라는 말들은 사실 구직에 있어서는 나는 인간관계를 잘못했다라는 말과 별 차이가 없다.

왜냐 하면, 인맥네트워크를 통한 재취업은 단순히 아는 사람이 많다고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주변에 사람들이 있다고 해도 정작 내게 도움이 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럴만한 관계도 안 될 수 있고, 결정적으로 그 사람에 대한 신뢰가 없으면 재취업을 위한 추천이나 소개는 어렵기 때문이다.

아무리 누군가 내가 잘 아는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과 회사가 잘 맞지 않는데, 그 사람이 일을 할만한 깜냥이 안 되는데 억지로 소개나 추천을 하는 경우는 이제는 흔치 않다.

 

지난 나의 책 마흔 이후, 두려움과 설렘 사이에서도 언급했듯이, 이건 결국 한 사람이 사회생활을 통해 어느 정도의 신뢰와 믿음을 쌓아왔느냐의 평판의 승부다.

또한 그런 주변의 도움을 얻기 위해 어느 정도 적극적으로 성실하게 움직였느냐를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이기도 하다.

 

재취업을 하려는 시니어가 나는 도움 받을만한 사람들이 주변에 없다라는 주장을 한다면, ‘나는 내 스스로 80%의 취업 가능성을 버리겠소.’ 라는 표현에 가깝다.

아쉽게도 이런 분들이 나머지 20%의 노력이나마 제대로 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