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컨설팅

무료 직업적성검사 받으려면?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09. 12. 28.
반응형

간혹 주변의 지인들을 통해 직업과 관련해 자기자신에 대해 좀 더 이해를 정확히 하는 검사에 대한 문의를 받는 경우가 있다.
어쩌면 그만큼 이제 '자기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징조인듯 해 한편 반갑기도 하다.

사실 커리어 컨설턴트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서는 너무나 당연하고 익히 알고 있으리라 생각되는 것이 의외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사실들이 많아 잠시 내용을 정리해본다.

무료 직업적성검사, 혹은 심리성향검사에는 세 가지 정도의 루트가 있다.
첫번째가 '노동부 워크넷'을 이용한 무료검사이다.
노동부 워크넷에 회원가입을 하면 청소년용 7종과 성인용 8종의 직업관련검사를 무료로 할 수 있고 결과도 바로 나온다.
대개 워크넷의 검사들은 해석이 그다지 어렵지 않은 편이라 조금만 관심을 두면 한 눈에도 파악이 가능하다.

두번째는 스스로 하는 것이 좀 어렵다면 각 지역 고용지원센터나 노사공동재취업센터, 그리고 각 학교나 여성 새일센터 등의 기관을 활용하면 MBTI나 애니어그램, DISC 등 1~2가지의 직업관련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단편적인 검사 결과외에도 직업상담이나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니 장점이 많다.

세번째는 완전 무료는 아니지만 책을 구입해 그 안에 있는 검사를 실행해 보는 것이다.
애니어그램 관련 책이나 스트렝스 파인더, 그리고 다중지능 관련 검사 등 몇 가지 책들을 구입하면 그에 따르는 관련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개인의 노력이 좀 필요하지만, 그 정도의 노력은 사실 들인 만큼의 보상은 받는다라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누구에게도 자기이해는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오랜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인데 보통은 스스로들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착각을 하고 산다.
그러나 결정적 순간에 당신이 무언가를 판단하려 할 때, 의외로 자신은 아무 기준을 갖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너무 늦기 전에 한번쯤 바로 시도를 해보시길 권해 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