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장년, 시니어 컨설팅

60세 이후 꼭 재취업을 해야만 할까?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24. 10. 2.
반응형

 

60세 이후 꼭 재취업을 해야만 할까?

 

 

내가 가장 많이 만나는 사람들은 요즘 50대다. 정확히는 60세를 목전에 둔 사람들일 것이다.

그런데 강의 중에 이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꼭 정년 후에도 재취업을 해야 하느냐?”란 질문이 많다.

결론부터 말하자. “당연히 아니다.”

단, 60세 이후에 재취업을 생각하지 않으려면 최소한의 전제조건 두 가지는 채울 수 있어야 한다.

 

첫 번째는, 최소한 생계문제는 일이 없어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당연히 일하지 않겠다는 분들도 없다.

, 한 가지 오해는 있다. ‘생계 때문에라도 일은 할 텐데 좀 쉬었다 하면 안 되겠냐는 분들이 주로 하는 오해다.

한동안 쉼이 잘못하면 강제퇴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좋은 일을 찾고 싶다면 경력의 공백은 최대한 줄여야 한다는 건 상식이다.

 

인간은 늘 자신에게 없는 것을 갈망한다. 일할 때는 쉼을, 쉴 때는 일을...

 

두 번째는, 일이 없어도 재미있게 살 수 있어야 한다.

 

대체로 일이 없으면 재미있을 것 같지만, 이것도 오해다.

원래 일할 때는 일만 안 하면 재미있고 마음이 즐겁다. 그건 일하는 사람이니까 그런 거다.

일 안 하는 사람에게 그냥 쉬는것은 결국 무기력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인간은 매우 다른 개체지만, 매우 유사한 특성들도 갖고 있는데, 예를 들면 무제한의 자유가 주어지면 좋을 것 같지만, 상당수는 잘 적응하지 못한다.

당장 길어진 연휴에 뭔가 리듬이 망가진 마음에 불편한 시간을 보내신 분들도 있을 것이다.

 

놀아도 된다. 하지만 자꾸 재취업을 얘기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그게 제일 쉽기 때문이다.

 

놀아보지 않은 사람이 계속 노는 것은 생각보다는 훨씬 어려운 일이다.

그 어려운 노는 걸 건전하게 잘 하실 수 있다면...당신은 놀아도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