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컨설팅

일산 킨텍스 창업박람회를 다녀와서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0. 6. 20.
반응형

요즘 창업박람회는...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창업박람회가 있었습니다.
모처럼 인천에서 가까운 곳이라 편안한 기분으로 동료 몇 분과 함께 갔지요.


평일인데도 사람들이 제법 많았습니다.  최근의 분위기를 반영한 탓인지 시니어 뿐만 아니라 젊은 친구들도 눈에 많이 띕니다.

초입에서 이 친구가 우선 반겨주네요....업체쪽의 마스코트랍니다^^

여전히 이런 류의 박람회는 프랜차이즈들의 격전집니다.  특히 올해는 유난히 많은 닭관련 프랜차이즈가 눈에 띄더군요.

닭관련이 많다는 건 대체로 불경기 소시민이 주 타겟 전략이라는 건데, 이제는 그 수익모델이 과연 효용성이 있을지조차 의심스러울만큼 업체들의 난립이 심한 듯 합니다.

제품공급처도 빠질 수 없지요~~^^;

친환경관련 사업체도 눈에 띄게 많았습니다.  아는 분 회사가 참여했기에 임의로 한 컷 올립니다^^;


결론적으로 여전히 창업박람회의 주력은 요식업 계통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직영점 하나 없이, 실적도 없는 소규모 프랜차이즈의 난립 역시 아직은 횡행한다는 것입니다.

대개 처음 접하시는 분은 그 회사의 이전 브랜드가 어던 것이 있었는지와 직영점에서의 OJT가 가능한지 여부, 그리고 욕심을 버리고 살펴 봤을 때(어려운 일이지만) 어느 정도 합리적인 수준의 수익률을 제공하는지만 잘 확인해 봐도 잘못된 선택을 줄일 수 있을 듯 합니다.

누군가 눈에 들어오는 것이 있냐고 묻길래 생각해 봤는데, 소자본 창업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오히려 '3D업종'쪽이 더 전망이 있어 보였습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