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 취업과 창업

여성유망직종의 그림자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21. 11. 1.
반응형

여성유망직종의 그림자

 

제 영상강의가 좀 길어서 내용이 정리가 잘 안 되는 분도 계실 듯 해서 잠깐 이번 영상 중에 올린 여성유망직종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옮겨 봅니다.

 

1. 여성유망직종이 생각보다 도움이 안 되는 이유

 

다양한 기관에서 다양한 시기에 여성유망직종이란 것을 소개합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도대체 그 기준이 무얼까 하는 궁금증이 자꾸 듭니다. 이유가 있지요. 제가 유망직종에 대해 의심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 일자리들이 제대로 활성화되서 사회의 중요한 직업군으로 일어서는 것을 별로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좀 심하게 말하면, ‘유망직종 따로, 실제 일자리가 많은 직종 따로란 생각이 먼저 들곤 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해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에서 뽑은 여성유망직종 20선 중의 일부입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개인미디어콘텐츠 제작자)

*영상편집 지도사

*치매예방 관리사

*애견용품 디자이너

*노인여가문화지도자(시니어 여가생활매니저)

*코딩교육 강사

*K 컬처 체험여행 가이드

*은퇴진로코칭 전문가

*문화콘텐츠 전문가

*반려동물 수제간식 전문가 등등

 

보시면 아시겠지만 어떤 것은 제대로 일이 늘어나고 있지만 어떤 것은 저같은 사람조차도 이건 뭐지?’하는 느낌이 생기는 것도 있습니다.

발전방향은 반영됐지만 시장의 환경이나 필요는 반영되지 않은 느낌이랄까요?

 

여성유망직종이 전망만 좋은 것에 그치면 다수의 지원자들은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그럼 진짜 취업가능성과 전망이 좋은 여성분야 일자리는?

 

여성유망직종이면 무엇보다 여성들의 진입이 많으면서도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분야라야 합니다.

함께 논의한 JEM코칭랩의 홍제미나 대표와 함께 고른 것들이 다음의 일자리 포지션들입니다.

 

1) 온라인 기반 일자리: 콘텐츠크리에이터 or 미디어 활용 전문가 혹은 플랫폼 기반 일자리

2)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등 복지와 상담 관련 직종

3)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

4) 반려동물 관련 직종

5) 교육관련 분야 직종 등입니다.

 

물론 여기에도 이견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적어도 현실에서 이것들을 통해 취업할 가능성이 없는상황 정도는 피할 수 있으리라 보여집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거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유망직종은 개인차에 따라 접근성이 당연히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간과되면 결국 발표되는 것마다 나와는 무관한유망 일자리의 장밋빛 전망만 남게 되겠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