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도영의 뷰포인트

겨울 아침 단상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4. 3. 11.
반응형

새벽의 출근길은 황량합니다. 특히나 겨울 새벽의 출근 무렵은 6시 전이면 사람조차 드문드문 합니다. 아무리 나름 열심히 산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이런 아침의 긴 출근길, 특히나 거의 두 시간이 가까운 출근길은 그다지 유쾌한 것이 아닙니다.

 

온몸을 전사처럼 두껍게 치장하고, 눈만 빼꼼히 보일 정도로 목도리로 칭칭 감아도 마음 한 켠 부터 시려지는 서늘함은 견디기에 만만치 않습니다.

그 와중에도 발아래 밟히는 눈의 느낌은 부드럽습니다. 이 겨울의 혹한 속에서도 무언가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듯합니다. 아스팔트 옆의 가로수가 놓인 길들에도 눈이 수북하지만 그 속에선 또 뭔가가 다가올 봄을 준비할 것입니다.

 

누군가는 말했습니다. 이 겨울의 혹독함이 있어야 봄이 찬란히 다가올 것이라구요. 그렇습니다. 어쩌면 지금 이 시간들이 제게도 극심한 겨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머릿속에 복잡한 생각들과 욕구들이 정렬하며, 다양한 것들을 꿈꾸는 시기지만 정작 제 자신은 여러 가지 상황적 어려움은 물론이고 몸조차 따라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또한 이 시기도 곧 지나가리라 믿습니다. 몸의 어려움을 알았으니 조금 더 신경을 쓰고 노력해 볼 생각입니다. 그동안 소홀히 한 것이 있으니 ‘제대로’ 챙겨줘야겠다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복잡한 생각들도 조금씩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빠른 사람이 아닙니다. 어떤 길을 갈 때 직선으로 가려고 노력하지만 정작 제가 걸어 온 길은 끝없는 ‘갈 지(之)’자 걸음이더군요. 어쩌면 생각한 길에서 벗어나는 시간들이 제겐 겨울이 봄을 위해 준비하는 회임의 시간과 같은 것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깊이 이 시간 속으로 들어가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원래 인간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들을 통해 성장한다고 합니다. 이 시간이 지금 딱히 말할 수는 없어도 분명히 나를 키워 주리라는 마음은 있습니다. 늘상 도약의 전이 가장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 걸 보면 말입니다.

 

누구에게나 마음의 겨울이 옵니다. 자연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지만 겨울의 궁핍함이 없으면 봄의 에너지가 만들어지지 않는 것에 대해선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마치 죽음을 통해 새 삶을 준비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장렬하게 지금의 시간 속으로 모든 것을 다해 들어가 보려 합니다. 곧 다가올 봄처럼 제게도 그런 시간이 올 것을 믿으면서요.

 

그렇게 위안을 하며 걷다보면, 그럭저럭 몸 어디선가는 다시 온기가 올라옵니다.

이게 삶인가 봅니다.

반응형

'정도영의 뷰포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단상  (0) 2014.05.02
또 다시 짧은 생각 하나  (2) 2014.03.14
아동의 게임아이템 구입, 주의하세요  (0) 2014.02.21
오늘은 아이가 없어졌다  (3) 2014.02.11
무제_2013년 12월 27일  (2) 2013.12.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