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도영의 뷰포인트

모든 주장은 선의로 포장된다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4. 7. 11.
반응형

세상이 어지럽다. 너도 나도 세상을 위해 뭔가를 하려는데 정부가, 혹은 회사가, 혹은 타인이 문제를 일으킨다고 주장한다.

 

어떤 부분은 맞고, 어떤 부분은 틀렸을 것이다. 그런데 그 구분이 쉽지 않다.

언제부턴가 세상은 선악의 구분에서 벗어났다. 옳고 그름을 논하던 시대를 벗어나 이제는 서로의 이익을 주장하는 시대가 되었다. 문제는 이 이익을 위한 주장들이 각자가 포장할 수 있는 온갖 선의로 겉모습을 싸고 세상에 나온다는 것이다.

 

누군가는 정부의 노조탄압이라 하고, 누군가는 귀족노조의 밥상 챙기기라고 한다. 혹은 함께 살기 위한 생존의 모색이라 하고, 또 다른 이는 돈을 위해 안전과 신뢰를 희생하는 것이라 주장한다. 참 어렵다. 하지만 결국 이런 주장들에는 자신을 위한 이기심, 자신이 속한 집단을 위한 이기심이 핵심으로 존재함을 부정하기 어렵다.

 

 

 

 

개인으로서 어느 쪽인가의 의견에 대해 동조를 표해야 할 일이 생기면, 그래서 확인을 하게 된다. 각자의 주장으로 인해 그들이 얻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말이다. 그들이 주장하는 것이 아닌, 실제 그들이 ‘누리게 될 그 무엇’을 말이다.

 

그것이 공공의 이익에 좀 더 기여한다면, 그리고 사실은 그 못지않게 당신의 이익에 도움이 된다면 그때 ‘밀어주면’ 된다.

 

분명한 것은 세상의 주장을 이제는 더 이상 곧이곧대로 들어줄 시대는 아니라는 것이다. 하다못해 사채업 광고조차 선의를 포장하는 시대가 아니던가.

반응형

'정도영의 뷰포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음악이 기억에 남는 한국영화 다섯 편  (0) 2014.09.12
8시 반 출근, 6시 반 퇴근  (0) 2014.07.15
입사공약과 정치공약  (0) 2014.07.03
산산조각_정호승  (0) 2014.06.25
봄날에  (0) 2014.0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