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 기업을 만나다

1인기업_유튜버_유튜브랩 강민형 대표를 만나다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9. 3. 1.
반응형

1인 기업_유튜버_유튜브랩 강민형 대표를 만나다

 

생전 처음 만나는 누군가를 만나러 가는 길은 대부분 설렘 반, 걱정 반이다.

‘1인 기업관련 책의 집필을 위해, 그리고 좀 더 정확한 그들의 직업생활탐구를 위해 요즘 틈나는 대로 설문과 미팅을 하고 있다. 오늘 인터뷰 대상자는 강민형 유튜브랩 대표다.

 

가는 길에 주로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교육용 영상을 올린다는 유튜브랩의 게시물들을 보았다. 내 자신이 바로 하루 전날 최초의 유튜브 영상을 올린 상태인지라 더 내용이 궁금했다. 짧은 영상들이 비교적 쉽게 뇌리에 들어온다. 그런데 강대표의 얼굴이 너무 젊다. 20대 후반이나 됐을까?

 

커피숍에서 만난 첫 인상은 의외로 친근한 느낌이다. 말을 풀어놓는 것이 꽤 솔직한 성격이란 느낌을 받았다. 마침 그녀는 구로 인근에서 관련 강의를 마치고 오는 길이라 한다.

20대의 감성을 따라갈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실제 그녀는 30대 초반이라고 한다. 다행???

이전에 이미 설문으로 받아놓은 것들이 있어서 이번에는 그것들을 제외한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궁금한 것들을 물었다.

**********************************************************************

(유튜브랩 메인 화면)

 

 

정도영(이하 정): 유튜브랩을 시작하지 얼마나 됐어요?

강민형(이하 강): 20174월부터니까 2년이 조금 넘었어요.

 

: 구독자 수가 7만 정도나 되는 것 같은데, 빨리 자리 잡은 것 아닌가요?

: 그런 것 같아요. 원래 부산 쪽에서 시작했는데, 이제는 부산과 서울을 포함해 전국에서 활동을 합니다.

 

: 강대표님은 어떻게 이 일을 하게 되셨나요?

: 2011년 블로그 활동을 한 것이 인연이 되어 학생 때 회사에 스카웃이 됐어요. 일도 하고 개인적인 준비도 하다가 20159월부터 사실상의 1인 기업으로 스타트를 했습니다.

 

: 강의도 하시는 것 같은데 연간 얼마나 하시나요?

: 저를 포함해 유튜브랩으로 연간 300회 이상은 기본으로 하는 것 같아요.

 

: 동업으로 유튜브랩을 운영하시는 것 같던데 동업이 어렵지는 않나요?

: 어렵죠. 동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어려움을 겪어요. 저희도 초기에 혼란이 있었지만 명확하게 (계약서 등으로) 역할분담을 한다면 일할 때는 장점이 훨씬 많아요.

 

: 지난 번 설문 때 보니까 시간관리가 제일 힘들다고 하셨던 것 같은데 실은 저도 고민이 많아요. 어떻게 관리를 하시나요?

: 제가 다이어리만 4개를 써요. 강의용, 공부용, 개인용, 교재개발용으로...그리고 이동 중에 짬짬이 책을 많이 보는 편이에요. 최근에는 전자책도 많이 보고 있어요. 전자책 구입 전에는 책값으로만 월 100만 원 정도씩 지출하기도 했어요.

 

: 유튜브에 관해 좀 더 물어볼게요. 유튜브 관련 진입자가 많잖아요. 요즘 정말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는 느낌인데...앞서가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경쟁력을 유지하나요? 그리고 새로 진입하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저희는 아직 유튜브 기득권층이라고 보긴 어려워요. 이미 앞서간 사람들은 2011~2013년 무렵에 다른 곳에서 활동을 하다(예컨대 아프리카 TV 같은) 유튜브를 시작하신 분들이구요. 다만 저희에게 선점의 효과가 느껴진다면 아마도 교육콘텐츠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이 그렇게 보일 수는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초창기에 다양한 SNS 툴 전체를 해보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유튜브로 한정해 방향을 특화한 것이 크게 도움이 된 셈이에요.

앞으로 유튜브는 점점 더 다양한 TV프로그램처럼 세분화 될 것이라고 봐요. 예능만이 아니라 다른 것들도 많이 필요하다는 얘기지요.

워낙 취향들이 세분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으니까요. 만약 유튜브 신규 진입자라면 이런 것들을 이용해 자신만의 틈새를 찾는 전략이 필요한 것 같아요.

 

: 한 마디로 물어볼게요. 중장년도 해야 하나요?

: 단연코 해야 합니다. 사실 중장년은 20~30 세대에 비해 자신이 가진 내공들이 있잖아요. 특히 저는 전문가들이 유튜브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런 내용들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으니까요. 사실 유튜브를 가장 많이 보는 건 10대지만 그 다음은 50대에요. 경우에 따라서는 자녀들의 도움을 받으며 관계도 개선할 수 있으니까요.

 

: (스마트 폰을 들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인데...이거 하나로도 될까요?

: 충분히 가능합니다. 사실 그걸로 시작하는 게 제일 좋아요.

 

: 사적인 부탁이지만 어제 처음으로 유튜브를 올렸습니다. 잠깐 봐주실 수 있나요?

(이렇게 저는 또 잽싸게 제 유튜브 영상에 대해 현장 즉석 코칭을 받았습니다. 대단히 긍정적인 말로 제게 기운을 준 덕분에 조금은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무엇보다 동영상에 대한 강민형 대표의 애정이 느껴지더군요)

 

: 혹시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 유튜브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만만하게 보지도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딱 이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1시간여의 인터뷰를 마다 않고 웃는 얼굴로 응해 준 강민형 대표와의 만남은 유쾌했다. 인터뷰 사이사이 1인 기업과 각종 현상을 바라보는 생각도 인상적이었다. 아마도 그녀도 나도 1인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으니 어디서든 다시 만날 기회는 있을 것이다. , 참 서로의 영상을 맞 구독하게 됐다....내가 진짜 유튜버인지 모르겠으나..ㅎㅎㅎ~

 

새로운 직업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이란 거대한 판 위에 펼쳐진 이 놀라운 직업생태계는 이제 세상 밖까지 영향을 미치며 장악해가고 있다. 누군가의 표현처럼 이쯤 되면 블랙홀이다. 그로 인해 직업을 잃어가는 사람도 있지만, 이것을 기회로 새롭게 자신의 영역을 만들어 가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강민형 대표도 그런 사람 중의 하나일 것이다.

세상에서 만들어지는 많은 현상들은 그 자체로 선악이 분명치 않다. 결국 대부분의 잘되고, 못된 결과는 그에 대응하는 사람들의 태도와 노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닐까?

******************************************************************

 

(이 젊은 분이 유튜브랩의 강민형 대푭니다.^^)

 

 

아래는 강민형 대표와의 사전 설문조사를 첨부한 내용입니다. 참고삼아 보시길...

 

1. 당신이 하는 일을 독자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준다면?

유튜브 크리에이터 도전하고 싶은 분들, 유튜버로 활동중이지만 더욱 더 성장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획, 촬영, 편집, 인터페이스 사용 방법 등을 알려드리는 유튜브 전문 교육 채널 유튜브랩을 운영중입니다. 유튜브 채널에 교육 영상을 올리는 것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관련 강의와 강연, 기업의 자문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와 밀접한 연관을 맺는 것이 콘텐츠인 영상이지요? 그래서 제가 하는 일에는 영상 제작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동기부여 강의를 진행중입니다.

 

2. 1인기업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나?

책을 읽고 강연을 듣는 것이 행복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회사를 다니면서는 이 행복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가 않더라구요. 내공이 쌓인다기 보다는 제 자신이 소모가 된다는 기분이 들기 시작하자 불안감이 엄습해왔습니다. 계속해서 성장하며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다가 1인기업 창업이 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3. 창업준비에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을 들었나?

창업 자체만을 보면 창업 교육 과정을 듣는 시간인 약 5개월 정도의 시간을 들였습니다. SNS 전문가 과정과 리더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창업을 한 영역이 온라인 마케팅이라 관련 준비 시간은 그보다 좀 더 길었다고 할 수 있어요. 2011년부터 블로그를 시작했고 그 경험을 인정받아 온라인 광고 대행사에 입사했었습니다. 20여개의 대외활동을 통해서 각종 SNS 경험도 쌓은 후에 창업을 했기 때문에 그 동안의 경험이 모두 창업 준비라고 본다면 5년 정도의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혹시 일을 시작할 때 기댈 곳이 있었나?(배우자의 수입이나 기타 수입, 혹은 일을 줄만한 곳)

일을 하는 동안 모아두었던 돈을 밑천과 생활비로 잡고 시작을 했습니다. 스스로에게 기댄 상태에서 시작 한 셈이지요.

 

5. 안정적인 수입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창업 후 얼마만인가?

2년 후부터 안정적인 수입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6. 당신의 1인기업이 궤도에 올라설 수 있었던 결정적 원인이 있었다면?

좋은 분들과의 만남. 이게 결정적 원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열린 맘을 지니신 분들, 열심히 하려고 하는 모습을 예쁘게 봐주시는 분들을 만난 것에 대해 대단히 감사하고 있습니다. 혼자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결정을 할 때 함께 머리를 맞댈 분들이 계시게 되어서 궤도에 오르는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유튜브랩 채널의 구독자와 시청자 분들도 이야기를 안할 수가 없는데요. 유튜브랩의 콘텐츠에 반응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이 분들 덕에 강의와 강연 요청도 늘었습니다.

 

7. 1인기업 운영에서 얻은것과 잃은 것은 무엇인가?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급의 안정성을 잃은 것이지요. 하지만 그 점을 제외하면 얻은 것이 더욱 많습니다.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기에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 다른 분야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생긴 것이 가장 크고, 전국을 돌면서 다양한 수강생 분들과 만날 수 있는 것이 또 다른 이점입니다. 1인 기업을 하면서 책을 쓸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도 얻은 것이지요.

 

8. 가장 힘들었던 기억을 들려달라면 어떤 이야기가 있는지?

머리카락이 한 움큼씩 빠질 만큼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주위에서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는 이야기가 아닌가 합니다. 믿었던 사람이 말을 바꾸는 경우가 가장 힘들었던 기억입니다.

일을 모두 진행했는데 10개월 치 받아야 할 돈을 계속 미루다가 안 주려고 하시던 분이 계셨어요. 돈도 돈이지만 저를 알고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없는 이야기를 만들어서 돈을 안주려는 이유를 대고 다녔어요. 돈도 못 받고 사람들로부터 신뢰도 잃는 것 같아서 참 속상했지만 결국은 진실이 이기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웃으면서 이야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9. 일상에서 스트레스나 피로를 극복하는 재충전 노하우가 있는지?

주로 책을 읽습니다. 아무래도 유튜브 교육을 하다보니 유튜브 콘텐츠를 즐긴다기보다는 분석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오히려 책을 읽으면 눈도 덜 피로하고 맘도 편해졌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피로 극복 방법은 취미로 캘리그라피를 하고 있어요.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명언이나, 성경 구절을 집중해서 쓰고 나면 확실히 재충전이 된답니다.

 

10. 일이 없는 날엔 주로 어떤 활동들을 하는가?

일이 없는 날에는 유튜브랩 채널에 올릴 영상을 준비하고 촬영합니다. 그리고 교안을 업그레이드 하는 작업을 해요. 유튜브랩을 같이 운영중인 박현우 공동대표와 유튜브 채널에 대한 각자의 분석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토론을 하면 좀 더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하니까요. 지금은 한참 성장하는 중이라 일이 없는 날에는 일을 만들어서 하고 있어요.

 

11. 혹시 당신이 생각하는 전망있는 1인기업 분야가 있다면?

정말 많은 분야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전망있는 1인 기업 분야라고 한다면 드론쪽이 아닐까 합니다. 유튜브와 영상은 뗄 수 없는 분야라 영상 공부를 하면서 드론에 대해 접했는데요. 알면 알수록 드론의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1인 기업이라면 드론 교육, 드론 비행을 통한 정찰, 감시, 촬영, 운반 등 다양한 분야의 진출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대한민국에서 드론을 비행할 수 있는 장소가 제한적이고 드론의 무게가 늘어날수록 비행 조건이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있는 편이라 전망 있는 분야라고 생각해요.

 

12. 당신만의 1인기업 운영원칙이 있다면?

첫 번째는 관련 분야 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관심을 가진다.“ 유튜브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창작 활동인데, 이를 위해서는 늘 새로운 관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첫 번째 운영원칙으로 세우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일을 진행할 때는 무조건 계약서를 작성한다.”입니다. 뼈아픈 경험을 통해 배운 교훈이에요. 세 번째는 거절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입니다. 다른 분에게 거절 당할 두려움과 내가 거절을 했을 때 다른 사람이 나를 싫어하게 될까봐 두려워하는 마음을 갖지 않는 것이 1인 기업을 운영할 때 냉철한 판단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 세 가지는 늘 유념하려고 노력합니다.

 

13. 당신은 지금 일과 관련해 어떤 미래를 꿈꾸고 있는가?

이제는 사진과 글만큼이나 영상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일이 자연스러워졌습니다. 글쓰기가 학교 교육에 기본이 되는 것처럼 앞으로는 영상 교육이 기본적인 교육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누구나 영상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 소통하는 날이 머지 않을 것이기에 그에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는 교육의 1인자로 우뚝 서는 미래를 꿈꾸고 있습니다.

 

14. 1인 기업으로 살아남기에서 가장 힘든 난관은 무엇이라 생각하고, 그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수 있는지 들려준다면?

가장 힘든 난관은, 시간 관리입니다. 건강을 관리하는 것, 세금을 관리하는 것, 커리어를 관리하는 것 등을 오롯이 본인이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결국은 균형을 위해서 수면 시간을 줄이는 경우가 많죠.

대체로 1인 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모든 일을 혼자 완벽히 하려는 부분이 있어요. 다른 이에게 맡겨도 되는 일은 맡기면서 시간을 확보하고 관리의 균형을 잘 잡는 것이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해요.

 

15. 같은 분야의 신규 진입 희망자에게 마지막으로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유튜브에 대해 강의하시는 분들이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해요. 좁게 보면 우리의 시장을 같이 키우는 것이고 넓게 보면 콘텐츠 사업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미래라고 여기기 때문인데요.

현재는 자신의 경험에 의존한 강의와 강의에 의존한 강의가 많이 이뤄지고 있어요. 그래서 사실이 아닌 정보가 많이 떠돌고 있습니다. 유튜브 교육 분야로 진입하기 원하신다면 철저한 검증과 다양한 사례에 대한 연구를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래야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수업을 들으시는 분들이 제 교안을 가지고 강의, 강연을 하시는 경우가 제법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유튜브랩의 구독자 분들께서 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해 제게 알려주십니다. 이 말은, 강의를 듣는 분들이 이미 그 정보를 알고, 출처를 알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에 강의 기회를 잃게 되는 것입니다. 오래 가고 싶으시다면, 스스로의 실력을 쌓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것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