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 취업과 창업

온라인 상담_시간관리 방법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22. 8. 15.
반응형

온라인 상담 중 시간관리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회사에 다니면서 어학, 업무관련 자격증 취득 등 자기계발을 하고 싶은데 시간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안녕하세요? OOO

일하시면서도 열정을 잃지 않고 자기계발을 준비하고 계시군요.

시간관리에 대해 문의주셔서 간단히 말씀드립니다.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결국 자신이 가진 유한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쓴다는 것일텐데요.

우리가 생각해보면 일상에서 자신의 시간을 뺄 수 있는 영역은 크게 보면 세 가지일 것 같습니다.

 

시간은 유한하다. 결국 인간은 무엇인가를 선택하기 위해 다른 무엇인가를 버릴 수 있어야 한다

 

첫 번째는 아침시간입니다. 아마 평소보다 조금 일찍 일어나는 것으로 만들 수 있겠지요.

타인의 방해를 받지 않고 시간을 쓸 수 있고, 자신의 하루를 건강하게 시작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장 효율성이 높습니다.

물론 OOO님의 신체 시간이 야간에 특화되어 있지 않다는 전제에서 말이죠.

일반적으로 가장 권하는 방식이나 제일 힘든 것이 기상시간을 일률적으로 지키는 것이고, 그 이면에는 어지간하면 정시에 취침을 해야 한다는 고민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저녁시간입니다. 이 시간의 확보는 철저한 자기통제력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하루종일 일을 하고 나면 대체로 사람의 의지력은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어떤 유혹이든 넘어가기 쉽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사회적 관계를 위해 저녁시간을 써야 하는 경우도 많아서 장애물이 많은 선택이지요. 다만, 자신의 신체리듬이 저녁에 좋아지는 분들도 있어서 의지력을 발휘할 수만 있다면 이 방법도 하나의 선택지는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자투리 시간의 활용입니다. 점심시간이나 일상에서 짧게 짧게 비는 시간의 효율을 끌어올리는 것이지요.

이것 역시 활용도는 충분히 있으나 기본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이 짧다는 한계도 명확합니다. 아마도 점심을 간략히 먹으며 공부를 한다든지, 출퇴근 시간 이동 중 공부를 하는 식 정도가 될 겁니다.

 

이런 시간의 활용에서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어느 시간대의 활용에 가장 최적화된 사람인지의 판단입니다. 그리고 하시려는 자기계발의 환경과도 연관이 있겠지요.

잘 판단하셔서 좋은 열정을 의미 있는 성과로 연결시킬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