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과 직업연구소 활동

생애설계 교육을 다녀와서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5. 6. 22.
반응형

프로는 아플 자격이 없다?

 

최근 교육을 받다가 교육을 담당하던 강사가 자신이 인상 깊게 들었던 말이라며 소개했던 내용입니다. 그런데, 며칠 지나지 않아 이 내용을 아주 뼈저리게 실감을 했습니다.

 

지난 금요일에 시설관리공단 쪽 생애설계과정 교육이 있어 창원엘 갔더랬습니다.

아침 9시 강의라 새벽 515KTX를 타고 날아간 케이스였지요.

그런데 가는 도중에 딸꾹질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은 그 전날 저녁부터 나기 시작한 증상인데, 가벼이 금방 지나가겠거니하며 쉽게 생각했었습니다.

원래 딸꾹질을 많이 하는 체질도 아니거니와 한번 발생을 해도 길어야 한 시간을 넘기지 않았던 전력이 있었던 탓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얼마 안 있어 시작된 딸꾹질이 창원으로 내려가는 기차 안에서도 멈추질 않습니다. 사실은 전날 저녁부터 창원 가는 날 아침까지 온갖 방법을 다 해 봤지만 인터넷의 그 수많은(심지어 의사가 추천한 방법조차)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창원이 가까워 오는데 딸꾹질은 한 번 더 멈추었다가 또 시작됩니다. 보니 대강 지속되는 것은 2~3시간, 멈추는 것은 1~2시간이었습니다.

 

급한 마음에 마지막 수단으로 집에서 아내가 싸 준 주먹밥을 일부러 더 과격하게 삼키기 시작했습니다. 기도 쪽의 신경을 자극하면 좀 낫다는 걸 인터넷 어디서 주워들은 덕에 시도한 방법이었습니다. 그리고 다행스럽게도 창원 중앙역에 도착할 즈음에 간신히 딸꾹질이 멈췄습니다.

 

좀 여유로운 마음으로 강의장을 방문했고, 농담처럼 딸꾹질 얘기를 던진 후 강의가 시작됐지요. 첫 시간은 강의 진행 느낌이 좋았습니다. 참여자들이 비교적 적극적이셨고, 이야기가 잘 풀려갔습니다. 그런데 헉~~???!!!

 

첫 시간이 끝나고 두 번째 시간 시작 전 그 분이 다시 오셨습니다.

양해를 구하고 다시 시작했지만 이건 말끝마다 ~, 호흡까지 흐트러집니다.

그야말로 땀이 삐질삐질 납니다. 다행스럽게도 참여자 중의 한 분이 준 매실을 순식간에 꿀꺽 삼키니 또 잠시 멈춥니다. 20여분 딸꾹질 강의 후 다시 정상으로 돌아와 가슴졸이며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그래도 오래 강의를 한 탓일까요? 비교적 나쁘지 않은 마무리를 지으며 약속한 세 시간 강의를 끝마쳤습니다.

 

참여 고객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나오는데, 강의장을 나오는 순간 또 다시 ~~~’이 시작됩니다. 거기에 무리하게 삼킨 음식이 체해 그날부터 또 하루를 꼬박 누워 지내며 체증과 딸꾹질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천만다행이도 병원의 진단을 받은 후, 약에 취해 거의 12시간을 잔 후에야 몸이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참 우스운 얘기인데, 강사라는 직업을 들이대니 정말 심각해집니다. 프로는 아플 자격이 없단 말이 실감이 납니다. 거기에 더해 감정적으로도 프로는 단단해져야 합니다.

강의 때 내가 슬픈 일이 있다고 강의에서 그 티를 내며 진행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어쨌거나 참 기억에 남는 강의를 하고 왔습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기꺼이 강의에 참여해 주시고 응원을 해주신 창원시설관리공단 생애설계 교육 참여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