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관을 말하다

기계수리비가 비싼 이유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6. 3. 30.
반응형

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만화가 한 분과 '진로우화'와 관련해 작업 중인 것을 한 꼭지 시험삼아 올립니다.

창작이 절반, 인용이 절반쯤인데 어떨지....^^​

​--------------------------------------------------------------------------------------

 

 

 

수리비가 비싼 이유

 

 

미국의 유명한 자동차 회사인 포드 자동차 공장에 기대한 발전기 한 대가 있었습니다.

 

공장 전체의 동력을 공급하고 있는 중요한 기계였는데 어느 날 이 발전기가 갑자기 멈추어 버렸습니다.

 

회사 정비공들이 총동원되었지만 헛수고였고 그 때문에 종업원들은 할일이 없어 그저 놀고만 있었지요. 회사로서는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포드는 급하게 당시 전기 분야의 1인자라 불리는 사람을 모시고 왔습니다.

 

그 기술자는 발전기 앞에 서서 한참을 살핀 후 자기가 준비해 온 망치를 가지고 이곳저곳 몇 군데를 그저 두드렸습니다. 그러자 놀랍게도 그 거대한 발전기가 다시 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며칠 후 수리비 청구서가 날아왔는데 청구 금액이 무려 일만 달러였습니다.

 

요즘 우리 돈으로 환산을 하면 억대에 이를 정도의 큰 금액을 보고 포드는 기가 막혀 그 청구서를 반환하면서 이렇게 메모를 했습니다.

 

"망치로 몇 번 두드리고 나서 일만 달러를 요구하는 것은 좀 지나치다고 생각지 않으시오?"

 

그러자 기술공이 청구금액의 상세한 내역을 보내왔습니다.

 

"1. 망치로 두드리면서 일한 값 : 10 달러

 

2. 어디를 두드려야 할지 알아내는 기술의 가치 : 9,990달러"

 

그 내용을 본 포드는 아무런 군말 없이 일만 달러를 지불했답니다.

 

 

 

 

 

-------------------------------------------------------------------------

최고 수준의 기술자가 갖는 가치는 평균적인 기술자의 300배에 가깝다.” 구글의 기술개발담당 부사장인 앨런 유스터스의 말입니다.

 

 

사람들이 흔히 간과하는 것 중의 하나는 그러한 능력을 만들기 쌓아올린 사람의 노력입니다. 그러나 그 노력은 기술이 완성되면서 가치가 점점 커집니다. 수십 년간 기술을 쌓기 위해 기울였던 한 사람의 노력과 경험이 어려운 문제를 쉽게 풀게 했지요. 간혹 쉽게 보일 수 있지만 그런 기술은 충분히 인정받을 가치가 있답니다.

반응형

'직업관을 말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직지원 전문가 교육과 취업  (0) 2016.10.04
미래직업, 어떤 것이 유망할까요?  (0) 2016.05.26
겨울은 올까요?  (0) 2015.12.08
아내가 퇴사하던 날  (0) 2015.05.06
그냥 흐르는 시간은 없다  (0) 2014.12.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