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과 직업연구소 활동

평생학습관 생애설계교육을 마치고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8. 10. 10.
반응형

평생학습관 생애설계교육을 마치고

 

 

지난 달, 30시간의 남동구 평생학습관 생애설계교육을 마무리했습니다.

풀타임을 전체로 맡아서 진행해본 케이스는 대기업 쪽에서도 있었지만 애초에 설계부터 마무리까지 완전히 혼자 기획하고 만든 프로그램이라 애정을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5대 항목으로 분류하던 것을 변화관리와 행복에 관한 부분까지 넣어 7가지 영역으로 정리를 했습니다. 대상층이 주로 50~60 세대인 까닭에 행복에 대한 내용까지 조금 더 섬세하게 짚어 볼 필요가 있다 생각했습니다.

 

 

 

중간에 외부 악단도 초청을 했고, 강사의 일방적 진행이 아닌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다양한 시도를 했습니다. 결과는 70~80점쯤? 중간에 태풍으로 일정이 밀린 것이 특히 아쉬웠습니다. 부족함은 저의 몫이었는데 재미있게도 그 부족분을 참여하신 선생님들이 채워주셨습니다.

 

살아있는 소중한 경험들은 늘 흠미롭습니다.

그 이야기들이 다른 분들과 저를 성장시키고 생각이 깊어지게 합니다.

최근 개발된 생애설계관련 프로그램들을 봐도 함께 가는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는 점차 깊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냥 강의만으로 푸는 것은, 하는 순간 반응은 있을지 모르나 변화를 이끌어내고 삶을 바꾸는 자극은 약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날은 함께 오픈된 공간에서 둘러 앉아 파티를 했습니다. 조금씩 들고 오신 것으로 채운 테이블이 너무 풍성해졌습니다. 원래 개인들 사진은 잘 올리지 않습니다만 그 분위기를 살리고파 양해를 구해 몇 장의 사진을 실어봅니다.

 

 

돈 받고 강의한 이가 이래도 되는지 모릅니다만 제게도 정말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