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컨설팅

창업희망자들을 위한 3단계 안전장치 확보하기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4. 4. 24.
반응형

지난 번에 포스팅했던 중장년 창업의 금기 3가지에 이어 창업희망자들에게 권하는 최소한의 안전장치 3단계를 올립니다.

개인적으로 늘 고민하는 내용이지만 어쨌든 다른 분들의 의견도 있을 수 있겠지요.

덧글로 다른 의견을 더 남겨주시면 이 포스팅이 더 풍부해지겠지요?^^

​---------------------------------------------------------------------------------

저는 컨설팅을 할 때 최소한의 점검사항으로 아래의 세 가지를 요청합니다. 이 세 가지가 안되면 말립니다.

 

 

 

 

 

 

 

1) 관련분야의 책 10권 정도는 최소한 읽어보고 시작할 것을 권합니다. 요즘은 어떤 분야든 상세한 창업 안내서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머리 속으로만 그리는 창업은 절대로 위험합니다. 그리고 경험은 개인차가 큽니다. 책을 통해 다양한 창업의 경험을 간접체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부하고 연구하면 그 만큼은 손실가능성이 줄어듭니다.

 

 

2) 현장에서 체험을 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반드시 필요한 사안입니다.

요식업 계열의 창업은 특히 그런데, 실제 한번 현장에서 3개월 정도 일해보면 자신의 가능성 여부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창업을 위한 필수 경험과 함께 자기 스스로에 대한 검증이 됩니다만, 막상 현장에서 아무리 강조해도 자꾸 소홀히 다루어지는 부분입니다.(실제 저 역시 이런 창업을 하다 어려움을 겪은 적도 있습니다)

 

 

3) 창업 전 사업계획서는 필수입니다. 특히 이 사업계획서에는 시장에서 '왜 경쟁업체가 아닌 자신의 사업에 고객이 돈을 지불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백한 이유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역시나 많은 창업준비자들이 이 과정에서 스스로 현실성이 떨어짐을 파악해 포기하기도 합니다.

 

 

이 세 가지만 지켜져도 무책임한 창업의 위험을 절반 이상은 줄일 수 있을 겁니다.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창업 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게 유리한 창업영역은 어디일까?  (0) 2019.07.23
시니어 창업, '돈'보다 '일'이 먼저다  (0) 2017.03.06
중장년 창업, 이건 위험해요  (0) 2014.03.17
운명의 3미터  (0) 2013.10.16
창업에 대한 확신  (2) 2012.12.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