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컨설팅

왜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들리지 않을까?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08. 7. 29.
반응형

현장에서 직업과 관련된 일을 하다보면 온갖 분들을 만나게 된다.

어제는 전직 임원 출신의 한 분을 만나게 됐다.
회사를 퇴직하고 새로이 자리를 구하기 위해 구직활동을 하시는 분이었는데 전적이 자못 화려하시다.
그런데, 이 분 역시 흔히들 '내가 누구요~'하는 분들이 가지고 있는 증상 하나를 갖고 계신다.
그건 '남의 말'이 잘 들리지 않는 증상이다.

직업과 관련된 문제를 컨설팅받기 위해 나를 찾아 오셨고, 이야기를 하고, 조언도 구하고 의견을 교환해야 할 텐데 줄창 당신의 이야기만 하신다.
들어보니 나름의 선견지명도 갖고 계셨던 듯 한데, 그럼에도 준비를 못하신 것은 마찬가지여서 상황이 쉽지 않다.
하물며, 다른 이의 이야기를 자꾸 튕겨내는 상황이라면....
이런 경우 내가 쓰는 방법은 그냥 '들어드리는' 거다.
다행이도 당신의 이야기가 끝나면 스스로의 모순을 찾아 여기 온 원래의 목적을 상기해내는 분이 있는가하면, 어떤 분은 끝내 당신의 얘기만 당당하게 하시다 쓸쓸하게 일어나 나가신다.  아무 대안을 얻지 못한 채...
당연한 귀결이다.  그 분은 사이사이 내가 했던 말을 하나도 듣지 못하셨으니까...

물론, 내 잘못도 있다.
컨설팅을 하려는 이는 예민하게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파악하고 분위기를 주도해 나가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하지만 컨설턴트도 사람인지라 스스로도 지칠 때가 있고, 몇번씩 이야기가 튕겨나가면 그 분이 '받아들일' 준비가 될 때까지 내버려 두기도 한다.

'남의 말'을 제대로 듣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집중하지 않으면 바로 앞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이의 말조차 제대로 들리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본능적으로 '자신이 할 이야기'에만 집중해 있는 탓이다.
대화란 무릇 서로가 오고 가야 하는데 마주 앉은 두 사람은 각자의 생각에만 빠져 있는 형국이다.
유감스럽게도 우리 삶의 곳곳에서 이런 일은 일상이 된 현상이다.

역시 남보단 내가 먼저 시선이 가는 게 인지상정일까?
그래서 우린 타인의 말에 경청하는 이를 '현인'이라 부를 수 밖에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