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 취업 컨설팅

무역직종 취업에 대해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10. 7. 3.
반응형
무역직종으로의 취업을 원하는 학생에 대한 지식인 답변을 옮겨봅니다(직접 작성^^;)
...................................................................................................................................

무역직종취직관련(진로관련) ise1380 2010.06.13 16:04

답변 1 조회 125

Q: 안녕하세요? 무역관련 분야로 나가려고 준비하고 있는 대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대기업 종합상사 & 중견기업 무역관련 직종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대기업 종합상사 채용정보를 보니 정말 까마득하네요.

1)우선무역관련 공부를 해 할 수 있는 직종에는 무엇이 있으며 그쪽 계통을 가시는 분들이 준비하는 일종에 SPEC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2)해외영업 쪽에 관심이 있는데 어떤 것들을 준비해 나가야 할지 부탁드립니다.

이 외에 무역 관련 직종에 종사하시거나 관련 지식을 가지고 계셔 조언해 주고 싶으신 게 있으시다면 마음껏 조언 부탁드립니다.




A: 1)우선무역관련 공부를 해 할 수 있는 직종에는 무엇이 있으며 그쪽 계통을 가시는 분들이 준비하는 일종에 SPEC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무역관련 공부를 했다고 무역 이외의 분야에 진출에 장애가 있는 것은 전혀 아님은 아실겁니다. 당연히 어떤 일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님께 맞는 일이라는 전제하에서는요.

스펙에는 자신이 현 시점에서 손댈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습니다.

무역분야 쪽으로 가장 손대기 쉬운 것은 아마도 영어나 외국어 관련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학점도 아직 3학년이시니까 가능하겠군요^^;)

2번 질문과도 관련이 있지만 무역과 관련해서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은 없습니다.

자격증으로 무역관련 업무를 보는 이는 보지 못했지만, 통상 무역영어나 국제무역사 등이 있다면 우대는 분명히 좀 더 받는 것 같습니다.

2)해외영업 쪽에 관심이 있는데 어떤 것들을 준비해 나가야 할지 부탁드립니다:

굳이 무역에 특화되어서만 생각하실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인재의 조건을 먼저 만들어 가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최근 기업들이 선호하는 '된 사람'의 이미지(이 경우는 각종 봉사활동, 특히 해외봉사활동 같은 거라면 더 좋겠군요), 그리고 자신의 꿈을 명확히 얘기할 수 있는 자신에 대한 당찬 확신, 그리고 학점관리, 동아리, 선후배, 교수 인맥 등을 통한 제반적인 상황 속에서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상을 만들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 외에 무역 관련 직종에 종사하시거나 관련 지식을 가지고 계셔 조언해 주고 싶으신 게 있으시다면 :

무역관련 쪽 종사자들과 상담을 많이 해보긴 했지만 무역 쪽의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진 못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기관들, 예컨데 무역협회나 산업인력공단, 코트라 등, 외에도 민간 커뮤니티가 많이 활성화되어 있으니 이들 기관을 활용하시며, 직접 몸으로 부딪히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반드시 한 발을 움직이면 그 속에서 님도 한 발만큼은 더욱 꿈에 다가서는 성장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젊음이라는 특권을 통해 자꾸 부딪히고 실수하고, 다양한 네트워크를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