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내가 직업이다/ 구 본형 著

by 사람과 직업연구소 2008. 12. 23.
반응형

이 책의 원래 전체 제목은 '아무도 나에게 직업을 주지 않는다. 내가 직업이다.'이다.

그야 말로 이 책의 요지인듯 하다.


이 책은 지금 현재 직업의 어떤 기로(저자는 '변곡점'이란 표현을 즐겨 사용합니다)에 서있지만, 갈피를 쉽게 잡지 못하고 있는 직장인들을 위해 씌여진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전직의 고민, 이직의 위기, 혹은 창업에 대한 희망과 불안을 안고 있는 많은 사람들,

우리 사회에 너무나 만연해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답습하게 되는 직업관련의 오류와 문제점들에 대해 저자는 특유의 사고에 바탕을 둔 9가지의 논리를 전개한다.


'떠나야 할 곳에서 떠나라'....언제 우리는 떠나야 할 때인지?

'감정을 경영하지 못하면 두려움을 넘을 수 없다'...감정은 이성과 분리될 수 없다. 자신을 흔드는 각종의 감정들을 인정하고 경영하라.

'어리석은 일관성을 버려라'...누가 당신에게 기존에 당신이 하던 일밖에 못한다고 했는가?

'유망직종은 없다'...'당신'에게 맞는 유망직종이 있을 뿐이다.

'가장 까다로운 고객, 아내를 동지로 삼으라'...가장 가깝고도 가장 든든한, 그러나 가장 까다로운 고객, 아내부터 설득하라.

'현장만이 현실이다'... 현장이 시장이고 고객이다

'비즈니스는 고객이다'...고객을 끄는 1+1+3의 법칙, 최고와 우수와 허용치의 평균들

'다른 사람들이 먼저 간 길에는 내 길이 없다'...가장 나다운 것으로 나의 길을 만들라

'자신의 세계에 충실한 작은 독재자가 되라'...당신만의 비즈니스 룰은 있는가?


이 글이 나온 것은 2003년초, 늘 감탄하는 것이지만 구본형소장의 글은 정말 '적당한 타이밍'으로 시대를 앞서가는 느낌이다. 

직업에 대한 견해 역시 마찬가지....다만, 창업과 관련해 언급한 부분들은 약간 가벼운 느낌이 없지 않아 있지만, 다양한 사례들의 제시로 커버하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 좋은 것중의 하나는 저자가 사이사이 체크리스트를 넣어 우리에게 '사고할 시간'을 준다는 것이다.

우리 시대에 화두가 되어 버린 '내게 어울리는 직업', 이는 곧 '나만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무엇'을 추구하는 것이 되어버린 이 때,  한번 당신의 직업인생을 진지하게 돌아 볼 기회를 주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반응형

댓글